제목 나만 알고 싶은 숨겨진 꿀직장 - 2016 Sep 23
작성자 creativema
작성일 2017-09-08

나만 알고 싶은 숨겨진 꿀직장

4일 출근제 크리에이티브마스






취준생의 대부분은 대기업 입사를 꿈꾼다. 그러나 사실 알고 보면 대기업에 뒤지지 않는 연봉이나 근무조건, 복지 혜택 등을 제공하는 알짜 중소·중견기업도 많다. 매경이코노미는 잡코리아, 사람인 등 취업 전문 사이트, 업계 전문가 추천 등을 통해 꿀직장을 꼽아봤다.

지난해 매출액 1조원을 돌파한 핸드백 제조업체 시몬느가 대표적인신의 직장으로 꼽힌다. 우선 신입사원 초봉이 5500만원이나 된다. 지난 5월 중소기업청과 한국중견기업협회가 발표한 중견기업 대졸 신입사원 평균인 2914만원보다 훨씬 높다. 더불어 사내 복지기금이 1000억원이나 되고 근무 복장도 자유롭다. 지난해 시몬느와 나란히 매출액 1조원을 넘긴 신발 제조업체 창신INC 역시 대졸 신입 관리직 초봉이 3000만원을 웃돌고 복지 혜택도 남달라 도전해볼 만하다.


초봉도 초봉이지만 매력적인 근무환경을 갖춘 곳도 입사를 고려해볼 만하다.



교육용 캐릭터핑크퐁으로 뽀로로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는 콘텐츠 제작사 스마트스터디는 정해진 출퇴근 시간이 없다. 업무공간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재택근무를 해도 되고 카페에서 업무를 봐도 된다. 무엇보다 돋보이는 건 휴가가 무제한이란 점. 업무에 지장만 없다면 원하는 만큼 휴가를 쓸 수 있다. 직원들이 충분히 휴식을 취해 최고의 컨디션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 만든 제도다. 스마트스터디의 지난해 매출액은 약 100억원, 올해 역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예상한다.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공급하는 알티캐스트 역시 자유로운 분위기가 특징이다. ‘개발자라면 꼭 거쳐가야 하는 회사’ ‘무한한 가능성과 기회가 주어진다’일과 삶의 밸런스가 잘 잡혀 있다등 직원들 호평이 줄을 잇는다. 지난 해 매출 627억원을 기록한 알짜 기업이다.



▶크리에이티브마스 주 4일 근무

▷크레딧잡 연봉 검색 인기



인테리어 전문가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솔루션하우즈프로를 개발한 아키뱅크 역시신이 숨겨둔 직장이란 평가를 받는다. 우선 아키뱅크는 지원자의 전공이나 지원부서와 상관없이 뭐든 하나만 잘하면 합격할 수 있다. 일례로 현재 영업팀 매니저를 맡고 있는 이성현 씨(32)는 달리기를 잘해서 뽑혔다. 채용 과정에서 이 씨가 거래처까지 빠르게 달려갈 수 있음을 내세운 걸 면접관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채용한 것. 이 씨는 입사 이후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며 면접관의 판단이 옳았음을 증명해냈다. 아키뱅크는 출퇴근 시간도 자유롭고 식사 또한 무료로 제공한다. 직원들의 자기계발도 전폭적으로 지원한다. 직원 한 명당 매년 원하는 책 100권을 회사 예산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한 광고대행사 크리에이티브마스 등 숨겨진 꿀직장은 많다. 이런 꿀직장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가장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역시나 잡코리아, 사람인 등 전통적인 취업 사이트가 꼽힌다. 최근 취준생 사이에서는 실질적인 회사 내부 사정, 연봉 정보를 알 수 있는 취업 사이트도 인기다. 크레딧잡의 경우 전국 42만개 3인 이상 종사 기업의 국민연금 납부 정보를 기반으로 입사자의 평균 예상 연봉, 입사자, 퇴사자 추이를 보여줘 한층 신뢰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잡플래닛 역시 현재 회사를 다니고 있는 이들이 직접 연봉, 회사 문화 등에 대해 익명으로 글을 올리는 만큼 믿을 수 있다고 인정받는 분위기다.



매경이코노미  박수호 I 김기진 기자

첨부파일